기술

Gigabyte B150-D3V bios issue

jayjean 2023. 1. 30. 23:21

현재 사용 중인 PC는 i7-6700 CPU에 16 GB 램이 꽂힌 gigabyte사의 B150m-D3V 메인보드이다.

 

 

 

아래 그림처럼 메인보드 bios 버젼은 F21이다.

문득 이런 구형 PC도 bios 업그레이드가 있나 검색해 보다 아래와 같이 새버젼 (F22a, F22b, F22e)가 나와있는것을 발견하고 문제가 시작되었다.

 

F22e 바이오스를 받아서 설치하려고 gigabyte Appcenter라는 앱을 설치하고 @bios라는 앱도 설치헀다. 그랬더니 이 프로그램이 fbios.dll 인가 뭔가하는 라이브러리를 못 띄운다고 오류를 띄운다. 이런저런 시도를 해봐도 안되는 걸로 봐서 Windows 11에서 지원이 되지 않는 것으로 판단.

free dos를 다운로드하여 usb DOS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서 부팅한 후 c:\efiflash.exe B150MD3V.F22e 명령을 이용해 bios 업그레이드 성공.

그런데 스위치를 켜니  오류 발생.

긴 beep 음이 반복되는 것이 메모리 인식 문제같다.

갑자기 무슨 일이지? 메모리 슬롯 두 개 중 하나를 빼니 이번엔 짧은 beep 음이 5회 울린다. 찾아보니 이건 process 문제란다. 엥? CPU 문제???

근데 갑자기 화면에 정상적인 윈도우 로그인 화면이 뜬다.....

무언가 보드에 문제가 생겼나 싶어 CPU를 뺏다가 다시 꽂아보고 메모리를 이리저리 바꿔끼워보고 해도 같은 증상.

메인보드가 고장이 났나싶어 당분간 그냥 쓰기로 하고 두었다.

이튿날 한번 더 살펴보는데 희한하게 메모리 슬롯의 문제는 아닌거 같다. 메모리를 서로 바꿔꽂아도 인식되는 걸로 봐서 메모리가 불량도 아닌거 같다. 이게 뭐지?

 

설마 bios 업그레이드가 원인인가? 그럴리가 없지만 또 DOS로 부팅하고 F21 버젼으로 다운그레이드하니 beep 음 없이 정상 부팅! 메모리 하나를 마저 끼우고 부팅해봐도 beep 음 없고, 16 GB가  인식되며 정상 부팅..

원래 8GB 한 개가 꽂혀있었다가 8 GB 한 개를 더 사서 꽂은건데, 이번에 다시 보니 하나는 양면, 하나는 단면이네.

게다가 속도도 두 개가 다르고...

그것 때문에 오류가 생긴거라면 짧은 beep음 5회는 프로세스 문제라는데 이건 또 뭔가.

수정된 BIOS가 CPU micro code 정보를 update 했다는데 그 바람에 구형 CPU를 문제가 있다고 인식한건지도...

 

bios를 다시 살펴보는데 Qbios라고 BIOS 화면 상에서 직접 펌웨어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이 있었네!

간편하게 이걸 이용해 F22B, F22a로 바꿔보니  문제의 beep음과 메모리 인식 문제가 발생한다.

결국 기존에 사용하던 F21이 현재 내 하드웨어 구성에선 최신이란 소리인데...

BIOS 업그레이드로 없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처음이라 기록을 남겨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