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sten to my story. got two tales to tell. One of fallen glory. one of vanity. The world’s roof was raging, but we were looking fine; ’cause we built that thing and it grew wings, In nineteen-fifty-nine.
Wisdom was a teapot; pouring from above. Desolation angels Served it up with love. Ignitin’[g strife] like every form of light, Then moved by bold design, Slid in that thing and it grew wings, In nineteen-fifty-nine.
**************** It was blood, shining in the sun; First: freedom! Speeding the american claim: Freedom; freedom; freedom; freedom! ******************
China was the tempest; [and] madness overflowed. [the] lama was a young man, And [he] watched his world in flames. Taking glory down by the edge of clouds; It was a cryin’[g] shame. Another lost horizon. tibet the fallen star. Wisdom and compassion crushed, in the land of shangri-la. But in the land of the impala, honey, well, We were lookin’ fine, ’cause we built that thing and it grew wings; In nineteen-fifty-nine. ’cause we built that thing and it grew wings; In nineteen-fifty-nine.
It was the best of times, it’s [was] the worst of times; In 1959; 1959; 1959; 1959; 1959; 1959; 1959. It was the best of times; it was the worst of times. [in] nineteen-fifty-nine.
1959. 1950년 티벳을 병합한 중국군을 피해 인도 국경으로 옮겻던 15세의 지도자 달라이 라마. 1959년 중국인민해방군의 강점에 항거하는 봉기를 일으켰으나 막강한 군사력 앞에 수많은 티벳인들이 죽고 사원들은 불타버렸다. 통계에 따르면 1959년 3월 10일 하루 동안에 시위에 참석한 티벳인들 중에 1만 5천여 명의 티벳인들이 사살되었고, 이 봉기의 진압 과정 전체를 통해 6000여개의 불교 사원이 파괴되었고12만명이 죽었다고 한다. 결국 20대 중반의 달라이 라마는 약 10만명의 난민과 함께 걸어서 망명을 해야만 했다.
아래는 이번 2008년 3월의 티벳 봉기에서 뿌려진 전단지의 주요 내용들이다.
1. 1949년 중국 공산군은 티벳을 침략하였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120만명 이상의 티벳인들이 사망하고, 6천 개 이상의 사원들이 파괴되었으며, 수천 명의 티벳인들이 정치적 또는 종교적 신념 때문에 투옥되고, 고문당하고 있다.
2. 티벳의 정치적 그리고 영적 지도자인 달라이 라마는 1959년 티벳을 탈출하였다. 그는 인도의 다람살라에 티벳 망명정부를 세웠다. 미국과 캐나다 지역에 5천명 이상이 거주하는 것을 포함하여 전세계적으로 약 13만 명의 티벳 난민이 살고 있다. 이 같은 폭력적인 세상에서도 대다수 티벳인들은 자유를 향한 그들의 투쟁에 비폭력과 자비라는 불교도의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3. 티벳은 독립국가이다. 중국 정부는 언제나 티벳이 중국의 일부였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를 반발할 수 있는 많은 역사적 증거들이 있다. 티벳인들은 중국과 구별되는 독특한 문화, 종교 및 정치체계를 가지고 있었다. 독립국가로써 티벳은 주권을 가진 정부와 통화, 우편체계, 언어, 법률, 관습 등을 행사했다. 또한, 티벳 정부는 1951년 이전에 영국, 몽골, 네팔 등을 포함하여 외국과 승인된 조약을 맺기도 했다.
4. 현 서장(티벳) 자치구는 티벳이 아니다. 현재 중국 정부는 역사적인 티벳 영토을 여러 개의 지역과 도로 나눠서 기존 성에 편입시켰고, 역사적인 티벳 영토 중 중부 지역과 동쪽 일부 지역만을 티벳 자치구로 선포하였다. 엄밀히 따지자면 티벳의 고유 영토 중 반 이상이 중국으로 흡수된 셈이다.
5. 오늘날 티벳은 의사표현과 종교, 언론 등과 같은 기본적인 자유가 철저하게 제한되고 있으며 임의 체포가 계속되고 있다. 인권 단체들에 따르면 현재 티벳에는 천 이백 명 이상의 정치범이 있으며 이들 중에는 1995년 중국 당국에 의해 납치된 9살의 판첸 라마(티벳에서 달라이 라마 다음으로 존경받는 종교적 인물)를 비롯하여 수백 명의 승려와 비구니, 일반 시민들이 중국 강제노동 수용소와 감옥에서 신음하고 있다.
6. 중국 정부는 티벳 여성들에게 강제적인 낙태와 불임수술을 자행하고 있으며 수만 명의 중국인들을 티벳으로 이주시키는 정책을 펴고 있어 티벳 문화의 생존 자체에 커다란 위협이 되고 있다. 중국인 정착자들은 현재 대부분의 도시 지역과 많은 농촌 지역에서 이미 티벳인들의 인구를 넘어섰다. 티벳인들은 자신의 나라에서조차 소수 민족이 돼가고 있다. 반면에 지금도 수천 명의 티벳인들이 점령된 티베트를 빠져나와 험준한 산을 넘는 생명을 건 탈출을 함으로써 미래가 불확실한 망명세계로 그들의 운명을 맡기고 있다.
7. 역사적으로 티벳은 매우 넓은 영토를 가진 국가로 그 크기는 어림잡아 서부 유럽 전체를 합한 만큼과 맞먹는다. 대부분의 티벳 고원은 해발 4천미터 이상에 자리잡고 있다. 또한 티벳은 아시아의 가장 큰 다섯 개 강의 발원지로 20억의 사람들에게 물을 공급하고 있다. 1959년 이래로 중국은 노천 채굴과 핵폐기물 매립, 광대한 삼림 훼손 등을 통해 티벳의 연약한 자연 환경을 위협해 왔다. 이러한 삼림 훼손의 결과 대규모의 홍수가 발생하여 수백만 에이커의 농경지가 쓸려갔고, 수천 명의 사람과 가축들이 죽음을 당했으며, 집없고 비참한 이재민을 낳았다. 게다가 티벳에서 가장 성스럽게 여겨지는 암독 쵸(Yamdrok Tso) 호수는 현재 정부의 수력 발전을 위한 관개 시설로 인해 고갈되고 있다.
8. 티벳이 점차 군사 지역으로 변하고 있다. 중국은 수백 만 달러를 들여 티벳에 사회 기반시설을 만들었다고 주장하지만, 대부분의 도로와 건물, 그리고 발전 시설 등이 직접적으로 티벳 고원을 중무장시키는데 지원되고 있다. 현재 티벳은 수만 명의 경찰과 군인들이 도심 주변 안팎에 주둔하고 있어 마치 무장 국가의 그것과 닮아 있다. 게다가 경제 발전에 의해 창출되는 고용과 경제적 기회가 거의 없어 대부분의 일반 티벳인들은 그 혜택을 전혀 받지 못하고 있다.
9. 중국 내륙의 인권 침해 사례도 계속되고 있다. 1989년 천안문 광장의 대학살은 개인과 집단적인 자유를 억압하는 중국 정부의 소탕작전과 정책이 계속 유효하다는 사례라 할 수 있다. 2천만 명에 이르는 중국인들이 감옥과 관련된 작업장에서 일하고 있다. 최근 간수들에 의해 죄수들로부터 추출한 혈액과 장기 매매 거래가 시장에서 이뤄지고 있다는 충격적인 사실이 밝혀졌다. 애석하게도 경미한 위반에 대해서도 감옥에서의 강제 노역과 임의 구금, 사형 등의 제재 조치가 가해지고 있다.
10. 세계 단체들이 중국의 인권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실제적인 영향력을 행사한 사례는 거의 없다. 전세계 주요 기업들이 중국과 거래를 계속하고 있기 때문이다. 계속되는 압력에도 불구하고, 미국 정부는 무역과 인권문제를 결부시키지 않고 있다. 중국은 비폭력적으로 티벳 내의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협상을 계속 거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