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자동차 관련 용어라고 적혀있으나,
실제로는,
카센터 갔을때 꼭 알아야만 하는 용어들이다.
카센터가서 "리어 디퍼런셜에서 오일이 좀 새는거 같던데요" 했더니 묵묵부답.
잠시 살펴보더니 '뒷데후에 오일이 새는거 같네요" 그러더라.
카센터가서 "고죠, 내래 차에 대해선 쪼매 알디요"라는 티를 내고 싶다면 꼭 익혀야 할 용어들.
헐헐...
출처는 인터넷 어딘가서 긁어왔는데, 알게되면 표시.
△구락숑 = 경음기, 혼. 클랙슨은 고유상표명
△구찌 = 타이어의 공기주입구
△기스 = 흠(긁힌 자국), 스크래치
△기리 = 드릴
△깔깔이 = 래칫 렌치
△깜박이등 = 방향지시등, 턴시그널 램프
△나마까스 = 블로바이 가스, 미연소 가스
△노기스 = 버어니어 캘리퍼스
△노아다이 = 로어 암
△다마 = 전구, 램프
△다시방 = 계기판, 대시보드
△데후 = 차동기어(또는 차동장치), 디퍼렌셜
△리데나 = 리테이너
△마후라 = 머플러, 소음기
△메다방 = 계기판, 각종 계기장치
△모도시 = (운전대) 되돌리기, 리턴
△미미 = 지지고무, 마운팅 러버
△미숑 = 변속기, 트랜스미션
△메가네 = 복스렌치, 양구렌치
△발브조세이 = 밸브조정(엔진 밸브 간극의 재조정)
△빠데 칠 = 퍼티 작업
△보데 = 보디, 차체
△보도, 낫도 = 볼트, 너트
△볼 엔도 = 타이로드 엔드 볼 조인트
△복스다마 = 소켓렌치
△부란자 = (디젤엔진용) 연료분사펌프, 플런저 펌프, 플런저는 분사펌프 속의 피스톤을 의미함
△비후다, 뷰다 = 디스트리뷰터, 배전기
△빨래판 기어 = 랙 피니언 기어
△사라 = 베어링 캡
△삼발이 = 클러치 디스크 커버
△샤후드 = 샤프트, 축
△세루모타 = 시동 전동기, 시동 모터, 스타트 모터
△세루카바 = 라디에이터 그릴, 방열기 창
△쇼바 = 쇼크 업소버, 댐퍼, 완충기
△스베루 = 슬립
△스틱 = 기어 레버, 변속 레버, 시프트 레버. 때로는 수동변속기을 뜻함
△시다바리 = 섀시, 하체
△시다카바 = 언더실드, 언더스크린
△쌍라이트 = 상향 등, 하이빔
△야끼 = 열처리
△아쎄이 = 조립품(여러 부품이 조립된 뭉치), 어셈블리
△야스리 = 줄(연마용 공구), 파일
△에바 = 증발기
△오무기어 = 웜 기어
△오이꼬시 = 앞지르기, 추월
△오페라 실린더 = 작동 실린더, 오퍼레이션 실린더
△우끼 = 플로트(기화기나 연료 탱크 게이지 등에 사용하는 부구[浮球])
△우찌바리 = 도어 트림, 문 안쪽 둘레의 고무부분
△얼라이 = 차륜 정렬, 휠얼라인먼트
△엔진조오시 = 엔진 상태, 엔진 컨디션
△잠바카바 = 실린더 헤드 커버
△잔넬 고무 = 드립 몰딩
△제네레다 = 발전기, 올터네이터, 제너레이터
△조방 = 도어, 자동차 문
△찐빠 = 엔진부조
△헷도 = 실린더 헤드
△호이루 = 휠, 바퀴, 차륜
△화케이스 = 트랜스퍼 케이스
△후까시 = 가속 조작, 액셀러레이션
△후끼칠 = 페인팅, 분무기를 사용한 칠작업
△후렌다 = 펜더
△데루등 = 테일램프
△미션, 밋숑=트랜스미션(Transmission)의 일본식 발음이다. 우리말에 변속기라는 단어가 있으므로 자동변속기, 수동변속기로
사용하는 게 좋다.
△데후=디퍼렌셜 기어(differential gear), 데후는 오랫동안 써 온 말이지만 우리말로 받아들이기는 힘들다. 차동기어
또는 영어표현대로 디퍼렌셜로 사용하는 편이 바람직하다.
△세루모다=올바른 용어는 스타트모터(start motor) 또는 기동전동기다.
△제네레다=올바른 용어는 발전기 또는 알터네이터다.
△리데나=(retainer) 또는 실(seal)을 말한다. 정식용어는 오일 실(oil seal) 또는 O링(O-ring)이다.
△오무기어=스티어링 기어(steering gear)또는 조향기어가 올바른 용어다.
△비후다=디스트리뷰터(distributor)
△마후라=머플러(muffler). 배기 소음기
△다시방=대시보드(dashboard)
△잠바카바=실린더헤드커버
△스베루=미끄러짐의 일본말.
△오이코시=앞지르기
△에바=에어콘 증발기
△화케이스=트랜스퍼 케이스(transfer case)의 일본식 발음이 굳어진 사례다.
△로아다이=로어암(lower arm)어원은 로어+다이(대)로 추정된다.
△볼 엔도=타이로드 엔드 볼 조인트(tie rod end ball joint)
△링구갈이=피스톤 링 교환 작업.
△삼바리=클러치 디스크 커버(clutch disk cover). 동력차단판
△우찌바리=도어트림(door trim).
△시다바리=하체.
△미미=엔진 마운트(engine mount)